• 러시아 선교보고(1)

    때가 이르매 [행1:8]
    2003.11.23 | 당회장 이재록 목사
    • 오늘은 지난 11월 12일부터 14일까지 러시아 상트 페테르부르그에서 개최되었던 <이재록 목사 초청 2003 러시아 연합대성회>에 대해 선교 보고하도록 하겠습니다.

      1. 러시아 상트 페테르부르그에서 개최된 연합대성회

      금번 성회가 열린 러시아는 면적이 전 세계의 6분의 1을 차지하는 세계에서 가장 큰 나라로서 수도는 모스크바입니다. 원래는 황제가 다스리는 전제국가였으나 1922년 레닌이 이끄는 볼셰비키 혁명에 의해 소비에트 사회주의 공화국 연방이 되어 1991년 소련 연방이 해체되기까지 70년 동안 사회주의 통치하에 있었습니다. 사회주의는 신(神)을 인정치 않는 유물론에 근간을 둔 사상이기에, 사회주의 치하의 러시아는 그만큼 신앙의 암흑기에 있었던 것입니다.
      그런데 하나님께서는 이미 오래전에 허드슨 테일러라는 선교사를 통해 러시아에 관한 비전을 주셨다고 합니다. 19세기의 사도 바울이라 할 정도로 광활한 중국의 복음화를 위해 일생을 헌신한 허드슨 테일러가 "러시아에 다시는 있지 않을 대대적인 영적 대각성이 일어나며 러시아에서 시작된 그 영적 축복은 수많은 유럽 국가들로 번져가게 됩니다. 그런 대각성 후에 주님의 재림이 이어지는 것을 보았습니다." 라고 예언했고, 러시아의 그리스도인들은 현실로 성취되기를 오랫동안 손꼽아 기다렸던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러시아의 교회 지도자들을 2002년 인도 연합대성회에 참석케 하셔서 놀라운 권능의 현장을 직접 목도케 하셨고 러시아에서도 성회를 열어 줄 것을 정식으로 요청하여 2003년에 건립 300주년을 맞이하는 상트 페테르부르그에서 개최되었지요. 상트 페테르부르그는 '유럽으로 열린 창'으로서 서구 문화를 받아들이는 관문이며 유럽의 베니스라고 불릴 정도로 웅장하고 화려한 건물들이 즐비하여 유네스코가 지정한 문화유적 도시인데 건립 300주년을 맞아 러시아 연합대성회는 상트 페테르부르그 시민뿐 아니라 러시아 전 국민의 큰 관심사가 되었습니다.
      또한 상트 페테르부르그에서 태어난 푸틴 현 러시아 대통령의 적극적인 후원으로 300주년 기념 행사는 수년 전부터 치밀한 계획속에 진행되어 다양한 콘서트와 기념 행사가 줄을 잇고 특히 도시 생일인 5월 27일을 전후 해서는 전 세계 50여 개국 정상들이 참석하는 정상회담 및 다양한 행사가 있었습니다. 이로 인해 이 도시에서 일어나고 있는 행사들이 전 세계에 보도되었고, 특히 유럽의 많은 사람들의 이목이 이 도시에 집중되었다고 합니다. 이와 같은 시점에 러시아 연합대성회가 300주년 공식 행사로 등록되어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속에 열리게 되었습니다.

      2. 러시아 연합대성회의 의미

      우리는 하나님의 뜻 가운데 2000년도 아프리카 우간다 성회를 시작으로 하여 금번 러시아 성회에 이르기까지 여덟 번의 성회를 이뤄왔습니다. 2000년도 당시를 회고해 보건데, 정녕 믿음이 없었다면 1999년도의 교회적인 축복의 연단으로 인해 해외 성회의 첫 걸음을 내딛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었지요. 그러나 우리가 하나님의 뜻에 따라 믿음으로 순종한 결과 하나님께서는 이전보다 더 큰 권능으로 역사해 주셨고 이를 통해 성도님들은 영적인 충만함을 받아 교회의 부흥도 더욱 왕성하게 되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아프리카 우간다 성회 이후, 파키스탄, 일본, 케냐, 필리핀, 온두라스, 인도 등 십자가 구원이 이뤄질 곳을 정확히 짚으시며 친히 해외성회를 인도하셨는데 과연 복음의 종착지는 어디일까요? 사도행전 1:8을 보면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말씀하셨는데 여기서 땅 끝은 복음의 근원지인 이스라엘로서 이스라엘은 복음의 근원지인 동시에 종착지인 것입니다.
      이스라엘에서 시작된 복음은 전 세계 구석구석까지 전파되고 다시금 이스라엘로 들어감으로 복음의 회귀를 이루게 되지요. 성령의 권능으로 복음이 전 세계를 뒤덮은 다음 종국엔 복음의 근원지인 이스라엘에 다시금 복음이 들어가는 것이 아버지의 뜻이며 이는 한번 택하셔서 백성으로 삼으신 이스라엘 민족에 대한 아버지 하나님의 변함 없으신 사랑의 표현입니다.
      그러나 이스라엘 민족은 하나님의 선민이라는 자부심과 너무도 단단한 신앙의 틀로 인해 쉽게 십자가 구원의 섭리를 믿으려 하지 않습니다. 이를 아시는 하나님께서는 다각적인 방법으로 주변 나라들, 특히 중동을 공략하게 하시고 동시에 폭넓은 성령의 역사를 통해 세계 선교를 이뤄오게 하셨던 것입니다.
      이 같은 하나님의 섭리 가운데 이번 러시아 성회는 크신 권능의 역사로 확증된 복음이 러시아 전역은 물론 유럽에도 전파되는 중요한 의미를 갖는 성회였지요. 특히 2004년 해외성회 예정지인 독일에도 위성 방송과 인터넷을 통해 하나님의 권능의 역사가 전파되었습니다. 이스라엘로 복음이 회귀되는 과정에서 독일을 거치게 하시는 데는 또한 하나님의 선하신 뜻이 담겨 있지요.
      앞으로 세계 정세의 흐름상 EU(유럽 연합)는 큰 힘을 발휘하게 되는데, 하나님께서는 EU의 주도적인 나라인 독일에 보내시는 것입니다. 또 한 가지 이유는 독일이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행했던 과거의 잘못을 씻을 수 있는 기회를 주시고자 함이지요. 따라서 독일 성회는 대규모적으로 이뤄지는 성회는 아니라 할지라도 EU 안에 많은 인맥을 형성하시고 또한 독일인들이 과거에 잘못하여 막혔던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많은 것이 풀어지는 중요한 의미를 담은 성회가 되는 것입니다.
      또한 러시아 성회는 유럽뿐만 아니라 중국을 거쳐 북한에도 전파되어 북한 선교의 문을 여는 기틀이 된다는 사실입니다. 마치 징검다리의 돌을 하나씩 놓아가듯 하나님께서는 정확한 때를 좇아 때가 이르매 러시아 성회를 이루게 하셨고 섭리하신 바를 한 치의 오차 없이 이뤄가고 계신 것이지요. 이미 권능의 소문을 들었던 사람들은 다시 듣게 되고 처음으로 듣는 사람들은 이 소문을 인하여 심히 놀라게 되며 유럽과 곳곳마다 이 소문이 퍼져나감으로 결국 북한 선교의 문이 열리게 될 것입니다. 이처럼 러시아 연합대성회는 마지막 때의 하나님의 섭리가 온전히 이뤄지는 성회였기에 가히 "완벽한 성회"라 표현할 수 있습니다.

      3. 러시아 연합대성회의 성과

      첫째는 방송을 통해 "세계 선교"라는 이름에 걸맞는 상상을 초월한 열매들이 맺혔다는 것입니다.
      해외 성회를 이룰 때마다 하나님께서는 최초, 최대, 최고 등 특별한 기록과 열매들을 허락하셨는데 이번 러시아 성회 역시 직접 참석 인원만도 현지 기독교 역사상 최대였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번 성회는 성회 장소에 모인 인원을 논하는 것이 그리 큰 의미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러시아 성회는 약 27개의 공중파 방송 및 케이블 TV를 통해, 또한 12개 위성을 통해 러시아 전역과 전 세계로 송출되었기 때문입니다.
      위성을 통해서는 한국어, 영어, 노어, 스페인어 등 4개국어로 방송되었고, 인터넷을 통해서는 만민 TV를 통해 일어, 중국어, 불어까지 더하여 7개국어로 방송되었습니다. 그러니 참으로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의 권능의 역사를 보고 들음으로 인해 "세계 선교"라는 이름에 걸맞는 무수히 많은 열매를 거두게 된 것입니다.
      상트 페테르부르그에서는 이번 성회가 러시아의 4대 방송사 중의 하나인 넵스키 TV와 기독교 방송인 오티비(OTB)를 통해 방송되었고, 티케이비(TKV)라는 위성 방송을 통해서는 러시아 전역에 생중계되었는데 이처럼 기독교 방송이 아닌 일반 방송에서 기독교 성회를 생중계한 일은 처음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공중파 및 위성 생중계 이외에도 러시아의 펜자, 이즈헵스크, 아즈베스크, 뚤라와 우크라이나의 키예프 등 다섯 지역에서는 스크린 성회가 동시에 진행되었지요. 스크린을 통해서도 많은 사람들이 성회에 참여하였으며 그곳에서도 귀신이 나가고 질병들이 치료되는 등 시공을 초월한 권능의 역사가 동일하게 나타났습니다.
      그런데 이번 러시아 성회의 가장 큰 특색 중의 하나는 12개 위성방송을 통해 성회 실황이 송출됨으로 전 세계의 수많은 사람들이 함께 동참했다는 사실입니다. 원래 우리 편에서 계획한 것은 4개의 위성을 사용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하나님께서 이번 성회를 창대케 하시겠다 말씀하신 대로 우리가 계획했던 그 이상으로 놀라운 일들이 일어났습니다. 우리가 이미 성회를 했던 나라들, 예를 들어 인도와 필리핀과 온두라스 등에서 공중파 및 케이블 TV로 생방송 및 녹화 방송하기 위해 또 다른 위성들을 사용하게 되었던 것입니다.
      위성 방송은 수신 장비가 있는 곳에서만 수신이 가능한 반면, 공중파 및 케이블 TV 방송으로 송출된다면 TV를 통해 시청할 수가 있지요. 그러면 실질적으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이번 성회를 접했을까요?
      먼저 엑스프레스 6A 위성을 통해 러시아 전역과 주변 국가들이 커버되었는데 러시아의 주변 국가 중 에스또니아라는 나라에서 라이프 TV 방송을 통해 에스또니아의 17개 도시에 생중계를 했습니다. 또한 인도대성회를 생중계했던 제인(JAIN) TV를 통해서도 생중계되었는데, 이 제인 TV는 인도 전역과 네팔, 파키스탄,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등을 커버하는 방송이지요.
      또한 필리핀의 4대 공중파 방송 중의 하나인 NBN 포(4)를 통해 필리핀 전역에 중계되었습니다. 그리고 호주에서는 "텔레비전 라디오 방송 서비스"를 통해 호주 전역에 방송되었지요. 다음으로 미국의 씨티엔(CTN)과 캐나다의 씨디엠(CDM)을 통해 각각 미국과 캐나다에 방송되었습니다. 중남미 지역은 온두라스, 멕시코, 코스타리카, 과테말라, 에콰도르, 푸에르토리코, 칠레, 아르헨티나, 베네수엘라, 페루, 브라질 등의 대략 19개의 공중파 및 케이블 TV에서 성회 실황을 생중계 또는 녹화 방송했다고 합니다.
      그런데 더 놀라운 일은 중남미 여러 국가에서 생중계를 했을 뿐만 아니라 아르헨티나와 푸에르토리코, 온두라스와 칠레 등에서는 재방송까지 했다는 것입니다. 이처럼 러시아 성회를 방송한 나라만도 정확히 집계하기 어려우며 그 밖에 위성 방송을 수신할 수 있는 지역까지 합한다면, 이번 성회를 지켜 본 사람의 수와 러시아 성회의 여파가 얼마나 클 지는 가히 상상하기도 어려울 정도이지요. 하나님께서 이미 말씀하신 대로 많은 지식인들이 하나님의 권능을 인정하게 되는 성과 등 그 밖의 자세한 성회 소식은 다음 시간에 이어서 증거하도록 하겠습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러시아 성회에 시공을 초월한 크신 권능으로 함께하신 하나님께 모든 감사와 영광을 돌리며, 어디서 무엇을 하든지 항상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살아감으로 하나님께서 여러분을 더욱 영화롭고 존귀케 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2005-01-19 오전 1:01:01 Posted
      2008-01-15 오후 9:58:01 Updated


    • 언어선택
    • x